덕수한의원

상담 & 예약

글보기
제목가슴답답하고 뻐근하고 식후 배가 빵빵해요,
등록일2023.11.06 조회96
건강검진을 하면 항상 위축성위염 식도염이 있단 이야기를 종종 들었습니다. 
그래도 크게 힘든 점은 없었구요. 원래 이것 저것 먹어도 크게 힘든 적은 없었습니다. 
다만 기름진 것을 먹거나 음주는 건강을 생각해서 안먹는 편입니다. 다른 야채 과일은 좋아해서 아주 잘 먹습니다. 
몇 주전 직장에서 회식을 하게 되어서 삼겹살을 먹었어요. 음주도 많이 한 것은 아니고 소주 3잔 정도 마셨습니다. 
그런데 하필 그날 점심에 삼계탕을 먹었구요. 하루 종일 기름진 음식을 먹어서 그랬던 건지 
그 다음날 계속 소화가 안된 느낌이 들고 가스가 차고 설사를 했습니다. 그 증상이 4일 가까이 되었던 것 같아요.
내과가서 약받아서 3일 정도 먹고 마지막날은 한의원가서 침치료 받았더니 괜찮아진 듯 하였는데요.
그 뒤 식후에 가슴이 답답한 것이 가슴이 뻐근하고 배가 아주 빵빵합니다. 가스가 차고 방귀도 많이 나오고요.
숨도 찬 것 같아 괜시리 걱정이 많이 됩니다. 대학병원에 혹시나해서 가볼까하다가 이것 저것 보니 위염,식도염이 있어도 
가슴이 뻐근할 수도 있다는 글을 보고 이렇게 여쭤봅니다. 대학병원 갔다가 이상이 없으면 위염치료를 해야하나요?
아니면 위염 치료부터 해보는 것이 좋을까요? 위염으로 크게 고생한 적이 없다가 이런 증상이 있으니 너무 당황스럽고 괴롭습니다.


안녕하세요. 바른 진료 덕수한의원 송대욱 원장입니다.


건강검진에서 증상이 없는 식도염이나 위축성 위염 이야기를 듣고 있는 상태였고,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 먹었고요. 


평소 기름기 많은 음식을 피하고 있었는데 최근에 삼계탕과 삼겹살을 먹고, 약간의 음주를 하고 소화불량과 설사를 하셨네요.

3-4일 이런 증상이 있었고 심한 것은 없어졌으나 식후에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이 뻐근한 통증 복부팽만감과 가스 방귀가 나오는 상태이시에요.


위염, 소화불량으로 식도로는 위산이 역류하고, 위의 소화력 약화로 덜 소화된 음식이 소장과 대장으로 넘어가서 이상발효 장내부패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증상일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음식이 소화되는 시간이 지나치게 지연되다보면 위에서도 이상발효가 생기고 가스가 발생하여 트림이 그리고 신물이 넘어올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 가슴답답함은 이렇게 역류된 위산 때문일 것 같네요.


지금 상황은 위산과다로 인한 증상이라기 보다는 위산저하증으로 소화가 지연되는 것이 더 문제일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배가 차가워지면서 소화가 더딘 것도 문제가 될 수 있고요.


병원에가면 위산억제제, 위장운동촉진제 같은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한의원에서는 차가워진 위중온기를 더해서 배를 따뜻하게 하고, 위장에 기혈을 공급하여 위산분비기능이 좋아지면서도 위장점막의 방어력 또한 키워주는 약을 처방하게 될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자세한 것은 상담이  필요하며 병원에서 화학약품을 복용할 지, 아니면 한의원에서 한약을 먹을 지 소통이 필요하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