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한의원

상담 & 예약

글보기
제목역류성 식도염과 함께 가슴통증이 있습니다 .
등록일2022.06.28 조회271
식도염은 3년전에 잠깐 증상이 있었습니다. 내과약 복용하고  좋아졌는데 한 달 사이에 다시 아픕니다
예전에는 없던 가슴통증이 있네요 명치가 답답하고  꾹 눌리는듯한 느낌으로 힘이 듭니다
한달 사이에 급격하게 나빠진것 같아 빨리 치료 받고 싶은데  한약만으로도 좋아질까요? 

안녕하세요. 식도락 덕수한의원 송대욱 원장입니다.


식도염이 3년전에 잠깐 있었고 그때는 내과약으로 위산억제제를 드셔서 나아졌었던 것으로 보이네요.

이런 경우는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위산이 비정상적으로 역류한 경우일 거예요.


지금은 한 달전 부터 가슴통증, 명치답답함, 조이고 짓눌리는 듯한 통증이 있으시네요.

한약 치료를 원하시는데요. 그전에 점검할 것이 있습니다.


가슴통증이 심장에서 기인한 통증인지 아닌지를 봐야 한다는 것이죠.

심혈관질환의 증상으로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식도염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과체중 등의 대사관련 질환을 앓고 있으며, 나이가 40대가 넘었다면 심장내과에서 먼저 검사를 받는 것도 권고해드립니다.

심혈관질환에 의한 가슴통증은 그 통증이 계속 되는 시간이 길지 않으며, 운동을 하거나, 정신적으로 흥분한 상태가 되었을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심박동이 빨라지면서 두근두근거릴 때 가슴통증이 있다면 검사를 받기를 권해드립니다.

전통 한의학에서는 부맥과 침맥을 구분하여 심장에서 기인한 것인지 아니면 위장질환에 기인한 것인지, 스트레스에 의한 것인지 등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위산 역류에 의한 통증은 식사와 관련하여 과식이나 간식, 공복 등에 통증이 심해지며, 누웠을 때 더 심해지고, 통증의 지속시간도 심장통증에 비해 길게 나타납니다.


한달 사이에 급격하게 나빠졌다면 한약으로도 짧은 기간에 치료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원인이 시작된 기간만큼 치료기간이 걸리므로 가능한 빨리 상담을 받아보도록 하세요. 그리고 심장내과에서 이상이 있다고 하면 그것을 감안하여 처방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