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한의원

상담 & 예약

글보기
제목약으로는 치료가 안되는데요...
등록일2020.11.13 조회551
안녕하세요 30대 남성입니다.
제가 역류성식도염을 앓은지 거의 1년이 다되가는데요.
처음에는 모르고 맨날 약만 먹었거든요.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나아지지는 않고 막 속쓰림이랑 가슴통증이 
엄청 심해졌어요. 그래서 병원가서 검사도 해보고 했는데 
자세한 원인을 모르겠다고만 하고 그냥 약처방만 받고 끝났네요..
그 이후로 기침이랑 가슴통증, 소화불량 등 다 참았는데 
2달 정도 참다 보니 도저히 생활하는데 부담이 되고 힘들어서 
치료를 받아야겠더라고요. 
그래서 한의원을 다녀보려고 합니다.
제대로 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바른 진료 덕수한의원 송대욱 원장입니다.


질문자님의 요약된 질문을 통해 저의 경험을 토대로 스토리를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식도는 질기고 튼튼하고 재생력이 빠르게 때문에 쉽게 손상되지 않거든요.

현대인, 직장인의 삶이 잦은 회식, 외식, 불규칙한 식사와 과식,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 역류성식도염의 위험인자를 안고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30대의 비교적 이른 나이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신 것으로 보아 생활습관에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또 증상의 개선을 위한 노력이 단지 약을 복용하는 것에만 의존했을 것 같기도 합니다.

생활습관의 문제로 나타난 질병을 치료하는데는 생활습관의 교정이라는 본인의 몫을 충분히 해주어야 하지만,

생활하다보면 쉽지 않았을 것같아 안타까운 마음도 듭니다. 단지 의료의 도움만으로 씻은 듯이 낫지 않는 것이 역류성식도염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생활습관 4가지를 먼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음식은 꼭꼭 씹어서 천천히 먹고, 먹고 바로 눕지 않기.

2. 식사는 규칙적으로 먹으며, 잠들기 2-3시간 전에는 먹지 않기.

3. 과식하지 않고 위 용량의 80%이내로 음식 먹기

4. 자극적인 음식, 매운음식, 기름진 음식, 가공식품, 패스트푸드는 피하기.

이상의 4가지를 잘 지켜주신다면 한약으로 치료가능할 것입니다.


저는 우리 몸의 면역력이 쉽게 무너지지 않는 방어벽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왠만해서는 그 방어벽이 잘 뚫리지 않아 항상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증상이 나빠져도 과거에 경험한 정도에서만 나타나고 그 이상 증상이 심해지지 않는 것입니다.

그런데, 위험요인이 되는 생활습관을 지속하거나  과로, 스트레스가 지나치면 이 방어선이 무너지게 됩니다.

어느 순간 속쓰림과 가슴통증이 엄청 심해졌을 때가 그 때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초증에서 중증으로 넘어가 기침,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더 동반되는 것입니다.


한의원의 치료는 이 방어선을 회복하여 건강단계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원인치료를 목적으로 합니다.

억제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가 중점은 아닙니다. 그래서 치료가 조금 더딘 것 같지만 결국 낫는데 까지 걸리는 총 기간을 고려한다면 결국 늦게 치료가 된다고 할 수도 없고요.


치료에 대한 간절함이 있다면, 생활습관을 바꾸기로 결심하시고, 한의원에서 원인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상담받아 보세요.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목록